황명숙수상] 새해 다짐
신축년(辛丑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작년 경자년(庚子年)만 해도 ‘올 한 해는…’ 이라는 희망과 신년에 흔히 세울 수 있는 계획이라는 것이 있었는데 단 1년이 지났을뿐인 올해는 ‘죽지 말고 살아 남자’ 라는 정말 단세포적이고 단순한 생각을 하게 됩니다. 친구들과 혹은 이웃이나 교우들과 소소한 일상을 공유하며 시시한 이야기를 나누던 소박한 삶은 더이상 소박하지 않은, 더 바랄나위 없는 삶이 된 현 상황에서 저역시 감상적이고 상투적인 신년인사를 나누기보다는 잠깐이나마 생각하게 하는 인용 글로 새해 인사를 대신하려고 합니다.
이 상헌 씨의 글이라는데 이대로만 살 수 있다면 성공한 인생이 될 듯해 공유합니다.
1. 자신을 사랑하라. 그래야 남을 사랑할 수 있다. 2. 이 세상에 나쁜 사람은 없다. 나쁘게 보는 눈이 있을 뿐이다. 3. 있을 때 잘하라. 평소에 쌓아둔 공덕 위기 때 빛을 발한다. 4. 즐겁게 손해봐라. 이익이 이익만은 아니고 손해도 손해만은 아니다. 5. 사적인 시간을 가져라. 그래야 거리가 없어진다. 6. 남의 험담은 결코하지 말라. 나도 모르는 사이 험한 꼴을 보게 된다. 7. 칭찬에 앞장서라. 적군도 아군된다. 8. 입에서 나오는 대로 말하지 말라. 생각하고 말하고 말하고 생각하라. 9. 어떤 일이 있어도 다투지 말라. 다툼으로 얻는 것은 분열뿐이다. 10.상대방을 고치려 말라. 나를 그에 맞게 고치면 하나가 된다. 11. 수시로 안부를 전하라. 눈과 귀에서 멀어지면 마음에서도 멀어진다. 12. 가능한 한 옷을 잘 입어라. 보여주기에 따라 나의 위상이 달라진다. 13. 인생은 드라마다. 연출하고 연기하라. 14. 수입의 1퍼센트 이상은 기부해라. 마음이 넉넉해지면 얼굴이 활짝 핀다. 15. 누구에게나 인사 잘하는 사람이 되라. 자신의 평판은 인사에서 비롯된다. 16. 옛 친구들을 챙겨라. 그들이야 말로 최고의 재산이다. 17. 나 자신을 발견해라. 자신을 찾지못하면 어느새 실종된다. 18. 밝은 미소로 사람을 대하라. 남도 나를 미소로 대해준다. 19. 자신만을 위하려 말라. 남을 위함이 나를 위함이다. 20. 행복한 가정을 만들어라. 가정이 표류하면 인생도 표류한다. 21. 상대방의 심경이 되라. 그래야 비로소 이해할 수있다. 22. 보이지 않는 식구에게 전화라도 하라. 하늘이 나를 돕는다. 23. 기쁨과 아픔을 함께 나눠라. 사람의 벽은 그래야 없어진다. 24. 평상시에 관계를 유지하라. 급할 때 찾으면 이미 늦는다. 25. 콩심은 데 콩난다. 좋은 씨앗만 심어라. 26. 비난 비판의 말을 결코 하지말라. 심판은 나의 관할이 아니다. 27. 고마워. 미안해. 잘해보자고 말하라. 귀신도 말 않으면 모른다. 28. 도움을 원하기 전에 도움을 줘라. 그것이 복 짓는 일이다. 29. 생색을 내지 말라. 잘한 것은 하늘이 알아서 포상한다. 30. 부모 마음으로 사람을 대하라. 그래야 나의 품에 안을 수가 있다 31. 욕먹었다고 속상해하지 말라. 그의 입에서 나온 말은 그에게 돌아간다. 32. 나쁜 말은 한귀로 듣고 한귀로 흘려라. 좋은 말만 듣고 전하라. 33. 좋았던 기억만 저장하라. 그것이 소중한 자산이다. 34. 남을 도마위에 올려놓지 말라. 쥐도 궁하면 사람을 문다. 35. 항상 자기를 낮춰라. 그래야 올라간다. 36. 사람 집에 사람이 안오면 흉가가 된다. 반상회라도 열어라. 37. 만남은 인연이다. 소중한 인연 소중하게 대하라. 38. 밝고 신나는 노래를 불러라. 노래가 운명을 만든다. 39. 지나간 시간은 돌이킬 수 없다. 후회하지 않으려면 이 순간을 잡아라. 40. 사람나고 돈났지 돈나고 사람난 것이 아니다. 사람의 가치를 높이 평가하라. 41. 모든 것은 말대로 이뤄진다. 건설적인 말만 사용하라. 42. 미운 놈 떡하나 더줘라. 뭐니 뭐니 해도 떡값이 가장 싸다. 43. 한잔 술에 눈물 난다. 인색하지 말라. 44. 끊임없이 감사하라. 그래야 감사할 일이 늘어난다. 45. 꼭 해야 할일은 미루지 말라. 오늘은 오늘에 한해 유효하다. 46. 자신을 믿어라. 그래야 남을 믿을 수가 있다. 47. 부정적인 말은 하지말라. 듣지도 전하지도 말라. 48. 사람은 보석과 같다. 연마하면 찬란하게 빛이 난다. 49. 마지막 하루처럼 살아가라. 그래야 완성된 삶을 이룰 수가 있다 50. 하루를 결산하고 잠을 자라. 잠자는 것보다 결산이 더 급하다.
독자 여러분, 어떠신가요? 읽다보면 성경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는 구절이고 하기만 하면 잘될 것 같은 긍정의 에너지가 전해오는 것 같지 않나요?^^ 남편도 아내도 자식도 친구도 그 누구도 내맘대로 되는 사람은 없지만 내 인생만큼은 내가 연출할 수 있고, 내가 주연배우인 한 편의 드라마 아닌가요? 우리는 인생(人生)이라는 대하 드라마 속에서 또 1년이라는 미니 시리즈를 연기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독자 여러분들 모두 흥행(?) 대박 나는 새해 되시기 바랍니다. 복 많이 짓고 복 많이 받으시기를 간절히 기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