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설교]엑스트라 마일
설대억 목사 (샬롯 제일장로교회)
본문: 마태복음 21장 1-9절
엑스트라 마일 마태복음 21장 1-9절 예수님께서 십자가 지시려 예루살렘 성에 들어가시려 합니다. 이를 위해 예수님께서 마을로 가서 나귀와 나귀 새끼를 가져오라 하십니다. 그러자 제자들이 묻습니다. ‘만일에, 누가 왜 이렇게 하느냐 물으면 어떻게 대답해야 합니까?’ 주님이 대답하십니다. ‘주가 쓰시겠 다하라 그리하면 즉시 보내리라’ 실제로 제자들이 마을에서 만난 나귀 주인은 나귀를 혼 쾌히 보내줍니다.
나귀 주인이 나귀를 보낸 이유가 무엇일까요? 간단합니다. 주가 쓰신다 하셨기 때문입니다. 나귀 주인은 까다롭게 이것저것 따져 묻지 않았습니다. 그냥 주가 쓰신다 하니까 그냥 나귀, 나귀 새끼를 보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주의 일 할 때 너무 까다롭게 하지 마십시오. 그냥 못 이기는 척하십시오. 이유는 간단합니다. 상상도 못할 엄청난 하나님의 은혜가 임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나귀 주인의 나귀 위에 예수님께서 타십니다. 나중에 사람들이 얼마나 이 나귀를 특별하게 보았을까요? 나귀의 주인도 마찬가지입니다. 예수님과 무슨 관계가 있냐며 사람들이 몰려 들었을 것입니다. 일약 유명인사가 되었겠죠.
은혜는 절대로 까다롭지 않습니다. 만일 하나님께서 이것저것 따지고 들면서 까다롭게 하셨다면 절대 우리는 구원받지 못했을 겁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까다롭지 않으셨습니다.
은혜는 그렇습니다 은혜를 받기 원하십니까? 그럼 너무 지지 마십시오. 그냥 순종하십시오. 혹시 우리 중에 잘 따지지 분들이 계신 가요? 옛말에 복 달아난다는 말이 있습니다. 은혜도 그렇습니다. 따지고 들면 주어질 은혜도 달아납니다 그렇게 제자들이 예수님의 말씀대로 마을에서 나귀와 나귀 새끼를 데려옵니다. 그런데 이게 다가 아니었습니다. 더 있었습니다. 실제로 제자들이 자신들의 겉옷을 벗어 나귀의 등 위에 얹습니다
이게 중요합니다. 제자들은 그저 예수님이 하라고 한 것만 하지 않았습니다. 더 합니다 공교롭게도 마태복음 21장 7절에 우리말 ‘얹으매’라고 번역된 헬라어 에피티데미의 뜻은 ‘더하다’라는 본래 뜻을 가 지고 있습니다.
어쨌든 제자들은 예수님이 하라는 것만 해도 충분했습니다 하지만 제자들이 더 합니다. 나는 이것이 오늘 우리에게 중요한 메세지를 주는 것이라 확신합니다. 한마디로, 엑스트라 마일을 가라는 것입니다.
인생을 차이 나게 하는 비결이 여기에 있습니다. 엑스트라 마일을 가는 것입니다. 하라는 일을 하는 것만으로는 감동을 줄 수 없습니다. 하지만 하라는 일을 넘어 엑스트라 마일을 가면 감동이 있습니다. 오늘 본문에 제자들이 이 엑스트라 마일을 간 것입니다. 실제로 당시 겉옷은 중요한 자산인데 이 겉옷을 벗어 예수님이 타실 나귀 위에 얹습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엑스트라 마일을 가십시오. 그래야 감동이 있습니다. 그리고 생각지도 못한 놀라운 일이 생깁니다. 실제로 오늘 본문에 보면 신기한 일이 생깁니다. 제자들이 자신들의 겉옷을 벗어 나귀에 등에 얹으니 이번에는 무리의 대다수가 그들의 겉옷을 벗어 길에 펴 놓습 니다. 엑스트라 마일을 가는 제자들의 모습이 다른 사람들에게 감동을 준 것입니다. 제자들이 겉옷을 벗으니까 다른 사람들도 겉옷을 벗습니다.
저는 이 말씀을 묵상하면서 교회도 이 엑스트라 마일을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교회는 감동을 줘야 합니다. 그래야 세상이 놀랍니다. 솔직히 예수님을 보고 세상 사람들이 놀란 이유도 바로 그 때문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 감동을 줬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신 예수님이 이 낮고 낮은 땅 위에 인간의 모습으로 성육신 하시고 하나님이신 예수님이 우리 죄 대신해서 죄 없으신 그 분이 죽으신 게 감동인 것입니다. 예수님이 나 하나님이다 하면서 어깨에 힘주고 머리 꼿꼿이 세우고 다니셨다면 감동도 없었고, 놀람도 없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분이 낮아지셨기 때문에 감동이 있었던 것입니다, 놀람이 있었던 것입니다.
여러분도 엑스트라 마일을 가보지 않으시겠습니까? 솔로몬도 일천 번제를 드려서 하나님을 감동시켰습니다. 감동받은 하나님이 솔로몬에게 묻습니다. ‘네가 원하는 게 뭐냐?’
엑스트라 마일을 가 보십시오. 여러분의 삶에 예상치 못했던 일들이 일어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