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회 일일종합병원 후기

0
97

그 동안 지역사회 건강 지킴이로서의 역할을 담당해 왔던 <일일종합병원> 이 열 한 두 번 째를 맞이하여, 지난 2월 18일과 25일, 두 번의 토요일에 걸쳐 랄리제일한인침례교회 (First Korean Baptist Church of Raleigh) 비전센터에서 개최되었다.  2011년 설립된 비영리 의료 법인 <누가 클리닉> 주최로 매년 개최되어 언어와 경제적인 이유로 의료 혜택에서 소외되어 온 RTP 지역의 한인들과 지역 주민들을 섬겨 왔던 “일일종합병원” 은, 지난 2020년 제11회 행사 후 코로나 사태로 인해 중단되었다가 3년 만에 개최되어 한인들이 평소 소홀히 해 왔던 건강상태를 점검하고 숨겨진 질환을 발견하며 건강한 미래를 위해 필요한 교육과 상담 받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다.

금년 <일일종합병원>은 두 번의 토요일에 걸쳐 진행되었는데, 검사의 날인 18일에는 약 150 명의 환자들이 간/신장기능 검사, 빈혈 검사, 당뇨 정밀 검사, 콜레스테롤 검사, 갑상선 검사, 전립선 검사 등의 피검사 뿐 아니라 약 30 여명의 환자들에게 자궁암 검사를 실시했으며 덴탈 버스를 통한 검진 등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받았다. 진료의 날인 25일에 한 주 전에 받은 피검사에 대한 결과 상담이 일차의료 전문의들에게 의해 제공되었다. 또한 사정상 18일에 피검사를 하지 못한 분들을 위해 약 40 여명에게 추가로 피검사를 시행하였으며, 안과, 피부과, 소아과, 신경정신과, 물리치료, 치과 등의 전문과 상담과 함께 복부와 갑상선 초음파 검사도 실시되었다. 또한, 법률 상담, 메디케어 상담, 그리고 백신 접종 등의 서비스도 제공되어 지역 사회 한인들에게 실질적인 여러 필요를 섬기는 기회가 되었으며 피검사와 상담을 통해 건강 문제가 발견된 환자들에게는 3월 누가클리닉을 통해 추적 관리할 예정이며 차후 보험 유무와 수입에 따라 누가클리닉 월례 진료 또는 병원진료의뢰 등의 안내가 있을 예정이다.

덴탈 버스를 제외하고는 모든 검사와 상담은 보험 유무와 수입에 상관없이 무료로 시행되었으며, 30 명의 의사/치과의사를 포함한 100 여 명의 의료자원봉사자들의 헌신 임상병리회사인 ACCU reference medical lab과 여러 제약회사의 후원 그리고 자원봉사자들에게 맛있는 점심을 제공한 좋은 씨앗 선교회와 랄리한인회의 협력으로 지역사회 한인들의 건강 증진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한 의미 있는 행사가 되었다. 해가 거듭할 수록 더욱 짜임새 있고 내실 있는 모습으로 발전해 온 <일일종합병원> 이 앞으로도 지역사회 <건강 지킴이> 로서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성원이 요청된다.